안녕하세요 지니스데이입니다^_^

어제는 강풍으로 정신을 못차리게 하더니,

오늘은 또 날씨가 너무 좋네요~!

지니스데이마음처럼 날씨도 왔다갔다합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팔에 대하여 알아볼거예요.

오늘은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팔의 관절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몸 대부분의 관절은 윤활관절(synovial joint)이며, 움직임이 가능한 움직관절이예요.

다른 관절(섬유관절, 연골관절)에 비하여 구조적으로 복잡하며. 

관절연골, 관절주머니, 윤활막, 윤활액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관절이예요.

관절연골(articular cartilage)이란? 윤활관절에서 서로 만나는 관절면은 관절연골이라는 유리연골에 의해 덮여있어서

압력에 의한 마모를 방지하고 마찰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해요.

관절연골 아래에 있는 연골밑판 몸무게나 근육 수축시에 발생하는 힘을 관절을 보호하는 동시에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주머니(articular capsule)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로, 관절의 뼈들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해요.

관절의 바깥층에서 뼈바깥막에 연속되어진 섬유막(fibrous membrane), 관절주머니 안쪽의 막인 윤활막(synovial membrane),

이 막에 둘러싸여 있는 안쪽의 공간을 관절공간(articular cavity)라고 합니다.

윤활액(synovial fluid)이란? 날달걀의 흰자와 비슷하게 맑고 점성이 있어서 관절 속의 연골면을 촉촉하고 매끄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윤활액의 상태를 관찰하면 관절의 염증이나 퇴행성 변화 등 관절의 건강 상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윤활주머니(bursa)란? 관절 주위에 윤활액으로 채워진 주머니라고 해요. 

피부와 뼈, 힘줄(tendon), 근육 등 사이에 존재하여, 관절의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쿠션역할을 합니다.

관절은 관절하는 뼈 사이의 적합한 관절면의 구조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주머니로 일차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 시에는 불안정하기에 관절주머니 주위에는 질기고 강한 인대(ligament)가 부착되어서 관절을 보강합니다.

인대는 관절주머니를 강화시키는 동시에 관절을 이루는 뼈와 뼈를 단단히 결합시켜 관절에서의 과도한 움직임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요.

관절머리와 관절오목이 서로 잘 맞지 않을 때, 보조하기 위해 있는 것이

관절반달(articular meniscus), 관절테두리(articular labrum), 관절원반(articular disc) 등의 구조물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복장빗장관절(흉쇄관절, SternoClavicular joint)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복장빗장관절은 복장뼈(sternum)의 빗장패임과 빗장뼈(clavicle)의 복장끝이 만나서 이루어지는 관절이예요.

팔을 몸통뼈대에 연결시켜 주고, 팔움직임의 출발점이 되는 관절이라고도 합니다.

관절은 앞복장빗장인대(anterior sternoclavicular ligament), 위복장빗장인대(posterior sternoclavicular ligament)로 보강되어 있고,

빗장뼈와 첫째갈비뼈사이에는 갈비빗장인대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음, 봉우리빗장관절(견봉쇄골관절, AcromioClavicular joint)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어깨뼈의 봉우리(acromion)와 빗장뼈(clavicle)의 봉우리끝이 이루는 평면관절(plane joint)입니다.

관절은 봉우리빗장인대(acromioclavicular ligament), 부리빗장인대(coracoclavicular ligament),

마름인대(trapezoid ligament), 원뿔인대(conoid ligament)로 보강되어있습니다.

다음, 어깨가슴관절(견흉관절, ScapuloThoracic joint) 입니다.

어깨가슴관절은 빗장뼈(clavicle)와 어깨뼈(scapula)가 만나서 움직임이 나타나는 관절입니다.

또한, SC joint와 AC joint 사이에서의 협동으로 움직여지는 관절

즉, 그림처럼 어깨뼈의 상방회전(upward rotation)할 때에는 빗장뼈가 같이 움직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 어깨관절(견관절, shoulder(=GlenoHumeral) joint) 입니다.

어깨관절은 어깨뼈 관절오목과 위팔뼈머리가 만드는 전형적인 절구관절(ball and socket joint)

인체에서 가장 운동영역이 넓은 관절이예요.

관절오목은 얕으나 그 둘레를 관절테두리(glenoidal labrum)가 부착되어 탈구를 방지합니다.

보강인대로는 부리봉우리인대(coracoacromial ligament), 부리위팔인대(coracohumeral ligament),

관절위팔인대(glenohumeral ligament)가 있습니다.

윤활주머니(bursa) 중에 봉우리밑주머니(견갑하활액낭, subacromial bursa)의 윤활낭염(bursitis)은

Student's shoulder라고 하여,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통증이 매우 심하고, 팔의 움직임을 감소시키는 염증이 발생합니다.

어깨관절은 특히 어깨근육이 발달하기 전인 어린 시절에 위팔을 갑자기 잡아당김에 의해 탈골이 되기 쉬운 관절입니다.

다음은 팔꿉관절(주관절, elbow joint) 입니다.

위팔뼈와 노뼈, 자뼈가 만나서 3개의 관절을 이루는데, 모두가 하나의 큰 관절주머니로 싸여있는 복합관절(compound joint)입니다.

팔꿉관절은 전체적으로는 경첩관절(hinge joint)이고, 관절을 보강하는 인대는 자쪽곁인대, 노쪽곁인대가 있습니다.

팔꿉관절 중 위팔뼈도르래와 자뼈 도르래패임 사이에서 형성되는 위팔자관절(humeroulnar joint)경첩관절에 속합니다.

위팔뼈작은머리와 노뼈머리 윗면 사이에서 형성되는 위팔노관절(humeroradial joint)타원관절(condyloid joint)에 속합니다.

노뼈머리의 둘레관절면과 자뼈의 노패임사이에 형성되고, 아래팔의 엎침(pronation)과 뒤침(supination)의 기초가 되는

몸쪽노자관절(proximal radioulnar joint)중쇠관절(pivot joint)입니다.

다음, 노자관절(요척관절, radioulnar joint) 입니다.

노뼈와 자뼈의 위끝, 몸통, 아래끝이 서로 만나서 형성되는 중쇠관절로,

몸쪽노자관절(superior radioulnar joint), 중간노자관절(middle radioulnar union),

먼쪽노자관절(inferior radioulnar join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3가지 노자관절에 의해 엎침(pronation)과 뒤침(supination) 운동이 가능하며,

뒤침(supination) 시에는 두 뼈가 평행하지만,

엎침(pronation) 시에는 노뼈머리가 자뼈머리를 덮는 형태로 교차하게 됩니다.

다음, 손목관절(수근관절, radiocarpal joint) 입니다.

손목관절은 손목 부위 관절의 주체로

몸쪽손목뼈인 손배뼈, 반달뼈, 세모뼈와 만나서 이루어진 관절타원관절(condyloid joint)에 속합니다.

손목은 가쪽곁인대, 안쪽곁인대, 바닥쪽과 등쪽노손목인대에 의해 보강됩니다.

다음, 손목뼈사이관절(수근간관절, intercarpal joint) 입니다.

손목뼈사이관절은 8개의 손목뼈 사이에 이루어지는 평면관절로,

콩알뼈를 제외한 나머지는 서로 교통하고 있습니다.

몸쪽손목뼈와 먼쪽손목뼈 사이의 연결을 하고 midcarpal joint라고도 합니다.

손바닥과 손등 쪽은 각각 바닥쪽 및 등쪽 인대에 의해 보강되고, 

관절주머니 안에는 뼈사이인대(interosseous ligament)가 있습니다.

다음, 손목손허리관절(수근중수관절, carpometacarpal joint) 입니다.

먼쪽 손목뼈와 손허리뼈 바닥 사이의 관절로, 줄여서 CM joint라고도 합니다.

이 중 첫번째손허리뼈와 큰마름뼈가 만드는 엄지손가락의 손목손허리관절안장관절(saddle joint)

다른 관절보다 운동영역이 넓고 물건을 잡을 때 편리합니다. 

둘째에서 다섯째손가락의 손목손허리관절평면관절입니다.

다음, 손허리뼈사이관절(중수골간관절, intermetacarpal joint) 입니다.

둘째에서 다섯째손허리뼈 바닥의 가쪽면은 서로 이웃하는 손허리뼈 사이에 반관절을 이루는 관절을 말합니다.

보강인대로는 바닥쪽, 등쪽 인대가 있습니다.

다음은 손허리손가락관절(수근지절관절, metacarpophalangeal joint) 입니다.

손허리뼈 머리부분과 첫마디뼈 사이의 타원관절로, 줄여서 MP joint라고 합니다.

바닥쪽인대, 양쪽의 곁인대, 깊은가로손허리인대로 보강되어있습니다.

마지막, 손가락뼈사이관절(지절간관절, interphalangeal joint) 입니다.

손까락뼈사이관절은 첫마디뼈, 중간마디뼈, 끝마디뼈 사이에 형성되는 경첩관절로, 

양쪽은 곁인대로 보강이 됩니다.

첫마디뼈와 중간마디뼈 사이의 관절몸쪽손가락뼈사이관절(proximal interphalangeal joint, PIP joint),

중간마디뼈와 끝마디뼈 사이먼쪽손가락뼈사이관절(distal interphalangeal joint, DIP joint)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상지에 관련된 관절을 전부 살펴보았습니다.

아주 많은 관절들이 우리의 섬세한 움직임을 만들어주는 거였어요^^

항상 관절은 아껴주기!

 

지금까지 지니스데이였습니다.

정독해주셔서 감사해요^^

+ Recent posts